팔공산의 남쪽 봉우리 관봉(冠峰) 정상에 자리하고 있는 통일신라시대의 석불 좌상으로서,
전체 높이는 4m에 이른다. 관봉이 곧 우리말로 갓바위이므로 흔히 갓바위 부처님이라고 부른다.
또 머리에 마치 갓을 쓴 듯한 넓적한 판석(板石)이 올려져 있어서 유래한 것이다.
이 부처님은 화강암 한 돌로 만든 것인데, 몸뿐만 아니라 대좌도 역시 한 돌로 되어 있다.
불상의 광배(光背)는 없지만 뒤쪽에 마치 병풍을 친 듯 기다랗게 바위가 둘러져 있어 혹시 이 자연 바위를
광배로 삼았기 때문에 따로 광배를 만들지 않았는지도 모르겠다.
머리는 소발에 육계가 큼직하고 그 위로 두께 15cm정도의 흡사 갓모양을 한 얇은 바위가 얹혀졌다.
바위 아랫면에는 육계에 맞닿는 곳에 둥근 구멍을 파서 육계에 맞도록 하였으며, 웃면 가운데는 같은 식의
둥근 구명을 도드라지게 하고 그주위에 화판(花瓣)을 조각했다. 그래서 어느정도는 인공적 조각임을 느끼게 한다. 얼굴은 양쪽 볼이 두툼하게 되어 있는 등 비교적 둥글고 풍만한 편이다. 입술은 굳게 다물어 대체로
근엄한 표정을 짓고 있으며, 이목구비가 조화스럽게 잘 표현되어 있다. 이마 한 가운데는 백호(白毫)가
둥글게 솟았고, 오똑한 코 아래의 인중도 두드러지고 있다. 두 귀는 길게 양쪽 어깨에까지 늘어졌으며,
목에는 삼도(三道)가 뚜렷하다.
두 어깨는 반듯하고 넓어 당당한 신체와 잘 어울리고 있다. 오른손은 오른쪽 무릎 위에 올려놓고 손가락을
아래로 향하고 있어 항마촉지인(降魔觸地印)과 비슷한 수인(手印)을 하고 있다. 이 수인은 석굴암(石窟庵) 본존불의 그것과 양식상 흐름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왼손은 결가부좌한 왼쪽 발 부근에서 손바닥을
위로 향해 약합(藥盒)을 올려놓았다.
불상에 표현된 불의(佛衣)는 두 팔을 거쳐 두 무릎을 덮고, 대좌 아래로 흘러내려 있으며, 불의의 옷주름을
표현한 선각(線刻)이 매우 유려하다. 가슴 앞에는 속옷의 일종인 승가리(僧伽梨)혹은 군의(裙衣)의 띠 매듭이 보인다. 불상의 뒷면에는 옷의 표현이 없고 그냥 평면으로 되어 있다. 대좌는 신체에 비해 작은 편이다.
대좌 윗부분에는 길게 입은 옷의 끝자락이 엎고 있는데, 이같은 대좌 형식을 상현좌(裳懸座)라고 한다.
이 갓바위 부처님은 절에 전하는 바로는 원광법사(圓光法師)의 수제자인 의현대사(義玄大師)가 어머니의 명복을 빌기 위하여 638년(선덕왕 7)에 조성한 것이라 한다. 그러나 전체적 양식으로 보아 8~9세기 작품으로 보이는 것이 학계의 일반적인 정설이다. 현재 보물 제 431호로 지정되어 있다.
이 불상의 학술상 정식 명칭은 관봉석조여래좌상. 이름에서 굳이 약사불인 것을 밝히지 않은 것에서 알 수 있듯이 그간 이 부처님의 명칭에 대해 미륵불, 아미타불 등 이론(異論)이 없지 않았다. 그러나 위에서도 말했듯이 왼손에 보면 약합이 있는 것이 뚜렷하다. 또 옛날부터 이 부처님을 찾는 사람들은 모두 약사여래로 생각하고 있었고, 손위의 약합이 분명한 이상 앞으로는 약사여래로 부르는 것이 옳을 듯 하다.
현재 갓바위 부처님 앞에는 약 80평 가량 널찍하게 터가 닦였고, 바닥에 돌이 깔리고 주위에는 철제 난간이 둘러쳐져 있다. 또 그와 함께 선본사에서 올라오는 길이 좀 더 넓혀지고 계단과 철제 난간이 많이 보완되었다. 그리고 바위 위 부처님 바로 앞에는 최근에 화강암으로 만든 단(壇)과 돌거북, 그리고 양쪽에 석등을 놓았다.
갓바위 부처님의 불상
촛불에 한가지의 소원을 담아서 빌어봅니다
갓바위 앞에서 올라 가는 길
갓바위에서 내려다 본 용주암의 풍경
이른 아침에 전국 각지에서 몰려든 인파로 붐빈다
연등의 행렬이 가족들의 건강과 평안을 지키고 있다
갓바위 정상에서 내려다 본 풍경
갓바위를 오르 내리는 길목마다 연들의 행렬이 즐비하다
갓바위에서 내려오는 길에 한 컷
저 뒤로는 팔공산의 산맥이 장엄하게 펼쳐진다
팔공산의 노적봉이다
선본사의 풍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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