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평창군 오대산(五臺山)에 있는 절. 신라 선덕왕 12년(634) 자장(慈藏)이 당(唐) 나라 오대산의 문수보살석상(文殊菩薩石像) 앞에서 7일 동안 기도하였는데, 기도 끝에 한 늙은 승려가 나타나 부처의 가사와 바루, 사리를 전해주면서 ‘신라의 오대산은 문수보살이 항상 머물고 있는 곳이니, 반드시 찾아가 보라’고 하였는데, 오대산 태화지(太和池)에 살고 있던 용이 나타나 이 노인이 문수보살임을 알려 주었음. 자장은 귀국 즉시 오대산에 와서 풀로 만든 집을 지었는데, 이것이 월정사였다는 설화가 전함. 그 뒤 신효(信孝)가 이 절에 머물렀고, 신라 말 범일(梵日)의 제자였던 두타승(頭陀僧) 신의(信義)가 규모를 확장하였으며, 수다사(水多寺) 장로 유연(有緣)이 다시 여기에 암자를 짓고 살았음. 고려 충렬왕 33년(1307) 이일(而一)이 중창하였음. 고려 말 북대암(北臺庵)에 머물던 혜근(惠勤)이 매달 월정사에 가서 부처에게 공양하였는데, 하루는 소나무 가지 위에 있던 눈이 떨어져 혜근을 덮쳤으므로, 혜근이 소나무를 나무라자 산신령이 이를 듣고 ‘전나무 아홉 그루가 이 산의 주인이 되어 오대산을 번창하게 하리라’고 하였음. 이후 오대산에는 전나무가 크게 번성하였다는 설화가 전함. 조선 헌종 10년(1844) 영담(瀛潭)과 정암(淨巖)이 소실된 절을 중건. 1951년 1•4후퇴 때 국군의 작전 수행 중 전각이 화재로 불탔다가 1964년 탄허(呑虛)가 중창. 경내에는 국보로 지정된 팔각구층석탑과 보물로 지정된 석조보살좌상과 상원사중창권선문
문수보살이 머무는 성스러운 땅으로 신앙되고 있는 이 절은 《조선왕조실록》 등 귀중한 사서(史書)를 보관하던 오대산 사고(史庫)가 있었고, 1464년(세조 10)에 말사인 상원사(上院寺)를 중수한다는 말을 듣고 이를 돕고자 시주물(施主物)과 함께 보내 온 《오대산 상원사 중창권선문(五臺山上院寺重祠勸善文)》이 보관되어 있다.
주요 문화재로는 석가의 사리를 봉안하기 위하여 건립한 8각 9층석탑과 상원사 중창권선문이 있다. 이 밖에 일명 약왕보살상(藥王菩薩像)이라고도 하는 보물 제139호인 석조 보살좌상(菩薩坐像)이 있다.
대한불교조계종 제4교구의 본사이다. 《삼국유사》에 나타난 창건 유래에는, 자장(慈藏)이 당(唐)나라에서 돌아온 643년(신라 선덕여왕 12)에 오대산이 문수보살(文殊菩薩)이 머무는 성지라고 생각하여 지금의 절터에 초암(草庵)을 짓고 머물면서 문수보살의 진신(眞身)을 친견하고자 하였다고 한다. 또한 민지(閔漬)가 쓴 《봉안사리 개건사암 제일조사 전기(奉安舍利開建寺庵第一祖師傳記)》에 인용한 《대산본기(臺山本記)》에는 이때 그가 머물던 곳이 바로 현재의 월정사 터이며, 자장은 훗날 다시 8척(尺)의 방(房)을 짓고 7일 동안 머물렀다고도 전하고 있어 이 절은 643년 자장이 건립했다고 볼 수 있다. 자장은 이곳에서 초가집을 짓고 문수보살을 친견하고자 하였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고 태백산 정암사에서 입적하였다. 이후 신의(信義) 선사가 암자를 건립하여 머물며 이곳에서 입적하였다. 이후 한동안은 머무는 승려가 없어 황폐해 졌다가 유연(有緣)이 머물면서 암자를 건립하여 사찰의 면모를 갖추기 시작했다. 1307년 화재로 소실되었다가 이일(而一)이 중창하였고 1833년에 또다시 불이나 전소되었다. 1844년 영담(瀛潭), 정암(淨庵)이 사찰을 중건하였다. 한국전쟁이 한창이던 1951년 1.4후퇴 때 사찰의 대부분이 전소되었으나 1964년 이후 탄허(呑虛), 만화(萬和), 현해(玄海) 등이 중건하였다.
문수보살이 머무는 성스러운 땅으로 신앙되고 있는 이 절은 《조선왕조실록》 등 귀중한 사서(史書)를 보관하던 오대산 사고(史庫)가 있었고, 1464년(세조 10)에 말사인 상원사(上院寺)를 중수한다는 말을 듣고 이를 돕고자 시주물(施主物)과 함께 보내 온 《오대산 상원사 중창권선문(五臺山上院寺重祠勸善文)》이 보관되어 있다.
주요 문화재로는 석가의 사리를 봉안하기 위하여 건립한 8각 9층석탑과 상원사 중창권선문이 있다. 이 밖에 일명 약왕보살상(藥王菩薩像)이라고도 하는 보물 제139호인 석조 보살좌상(菩薩坐像)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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